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국민취업지원제도 수당 지급받은 후기 (3차 상담)

by 문고정 2021. 9. 1.
반응형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 생생 후기! 3차 상담완료 후 수당지급 받았습니다.

 

 

먼저 1차, 2차 상담 후기를 보지 않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먼저 보고 오는 게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

 

2021.08.02 - [콜드브루라이프]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후기 (1차 상담완료)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후기 (1차 상담완료)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 생생 후기! 1차 상담완료하고 왔어요~ 저는 이전 직장을 건강상의 이유로 퇴사(2020년 3월)를 하고 다시 취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땅한 일자리도 없고

sodam80.tistory.com

 

2021.08.09 - [콜드브루라이프]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후기 (2차 상담완료)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후기 (2차 상담완료)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 생생 후기! 2차 상담완료하고 왔어요~ 2021.08.02 - [콜드브루라이프]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후기 (1차 상담완료)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후기 (1차 상담

sodam80.tistory.com

 

 

드디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3차 상담까지 모두 끝나고 얼마 전에 1회차 수당을 입금 받았습니다. 3차 후기가 좀 늦었는데 50만 원 1회차 수당 입금되고, 직업훈련 승인이 되는 것까지 확인하느라 딜레이가 됐습니다. 죄송ㅠㅠ

 

우선 3차 상담에서는 최종적으로 취업활동 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2차 상담에서 미리 과제로 준 구직활동 관련 과제 조사표를 토대로 월 2회 구직활동을 하거나 직업훈련과 병행해서 다른 과제를 수행을 할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신청후기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후기

 

저는 듣고 싶은 직업훈련 과정이 있어서 수당 지급 2회차와 3회차는 직업훈련 출석부와 다른 과제로 대체하기로 했어요. 1회차는 3차 상담을 마친 후 10일 이내에 수당이 입금이 됩니다. 8월 18일이 상담 마지막 날이라 매달 18일이 수당 지급일로 지정되었고 1차 수당이 8월 24일에 입금되었습니다. 기분이가 좋았어요.ㅎㅎ

 

※ 직업 훈련의 경우 이전 글에서 말했듯이 단위 기간 내에 10일 이상을 수업에 참여해야 인정이 되는데 제가 신청한 직업훈련의 날짜는 9월 6일부터 10월 1일까지(총 10일)입니다. 단위 기간 내에 10일을 채울 수가 없었죠. 8월 18일부터 9월 17일까지 10일이 되지 않아서 직업훈련과 함께 다른 과제도 함께 수행을 해야 했습니다. 만약 신청한 직업훈련 과정이 단위 기간 내에 10일 이상이 된다면 다른 과제를 수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담당자가 잘 설명해 주실 거예요.)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신청후기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직업훈련 의무사항

 

4회차부터는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해볼 계획입니다.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다른 활동 없이 한 달에 2번 구직활동을 하면 인정을 해주고 수당을 지급해 줍니다. 구직활동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채용공고에 입사지원을 했다는 사실을 서류로 제출해야 하는데 워크넷뿐 아니라 잡코리아나 사람인 등 다른 취업사이트를 이용해도 됩니다. 다만 워크넷을 제외한 다른 사이트들은 채용 지원을 했을 때 나오는 화면에 그 회사의 채용공고 타이틀이 누락되거나 잘리는 일이 있어서 자료를 여러 번 캡처해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합니다. 

 

자신이 지원한 회사의 채용공고 타이틀이 필수적으로 자료 첨부가 되어야 하고 채용분야가 내가 취업활동 계획서에 제출한 분야와 관련된 직종이어야 합니다. IT 쪽으로 취업활동 계획서를 작성해놓고 갑자기 요식업에 취직하겠다고 지원을 하면 무효 처리되고 수당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신청후기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취업성공수당 안내문
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신청후기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진행일정

 

수당 신청 날짜는 3차 상담 종료하는 날짜로 지정되며 공휴일이나 주말이 걸리면 그전 가장 가까운 평일로 당겨집니다. 저는 18일이 수당 신청일인데 9월의 경우 18일이 토요일이라 17일에 수당 신청을 하라고 날짜를 수정해 주더라고요. 만약 그 날짜에 신청을 하지 않으면 수당을 지급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내용을 작성해서 임시저장은 할 수 있지만 신청은 반드시 그 날짜에 해야 된다고 알려주더라고요.(중요)

 

그리고 직업훈련은 반드시 담당자를 통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관심 있고 좋은 내용의 교육이 있다고 본인이 직접 신청하면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담당자에게 훈련과정을 이수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고 수업 시작하는 날을 기준으로 2~3주 전에 미리 얘기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왜 담당자를 통해 진행을 해야 하냐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대부분의 직업훈련을 자부담비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직업훈련도 내가 제출한 취업계획서에 있는 직업분야와 상관이 있는 훈련과 교육과정이어야 인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직업훈련을 신청하면 탐색 과제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데 훈련하려는 학원이나 교육기관에서 본인의 해당 고용센터에 제출하라고 자료를 줍니다. 탐색 과제표를 센터 담당자에게 제출하고 오케이 하면 훈련 기관에서 신청한 과정을 최종 승인해 주게 됩니다. 과정이 좀 번거롭죠.ㅎㅎ

 

저도 이번에 훈련과정 하나를 승인받는데 탐색표 제출하고 제출했다고 전달하는 과정을 거쳐 2~3일 정도 소요된 것 같아요. 절차가 그렇다는데 어쩔 수 없죠.

 

아무튼 이렇게 여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급을 인정받게 되었고 수당도 받고 구직을 하기 위해 6개월 동안 열심히 참여해야겠습니다. 아 그리고 담당자가 4회차 수당 신청일 즈음 한 번 더 방문을 해야된다고 하더라고요. 중간 점검 같은 걸까요? 그때 다녀오고 나서 한 번 더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저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후기를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모두들 성공 취뽀하셔요!

 

 

 

2021.09.17 - [콜드브루라이프]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구촉수당 신청하기 (2회차)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구촉수당 신청하기 (2회차)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구촉수당 신청하기 (2회차) 먼저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하고 1, 2, 3차까지 상담을 마치면 1회차 수당이 지급됩니다. 이 과정은 이미 포스팅을 완료했으니 필요하시

sodam8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