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20~30대 당뇨 전조증상, 당뇨병증상 정리

by 문고정 2021. 10. 10.
반응형

 

 20~30대 당뇨 전조증상, 당뇨병증상을 정리해봤어요. 

 

 

요즘 당뇨가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어서 전조증상을 잘 살펴보는 게 중요합니다. 혈당 스파이크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밥을 먹고 난 후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치솟아 오르는 증상이 있는데 이게 단순 식곤증이 아니고 당뇨 전조증상이라고 하네요. 당뇨를 의심해 볼 주요 증상들 몇 가지가 있습니다.

 

당뇨전조증상

 

<당뇨 초기 주요 증상>

1. 식곤증이 심해짐
2. 손발이 자주 저림
3. 계속 목과 입이 마름
4. 아무리 먹어도 배가 안 참
5. 소변을 자주 보게 됨
6. 편두통 혹은 수전증이 심해짐
7. 상처 치유 속도가 느려짐
8. 시야가 흐려짐

 


◎ 식곤증이 왜?

 

주의 깊게 봐야 할 당뇨 증상 중식곤증이 있습니다. 사실 식곤증 만으로 당뇨를 의심하기 쉽지 않죠. 하지만 당뇨가 있는 사람의 식곤증은 그 증상이 좀 심한 편입니다.

 

식후 30분이 지났는데 정말 참을 수 없이 졸리고 나른해지면 당장 내분비내과에 가서 피검사로 당뇨 수치를 측정해 봐야 합니다. 본인이 느끼기에 평소보다 미친 듯이 잠이 쏟아지고 세수를 하거나 잠을 깨기 위한 노력에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당뇨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5.7부터 당뇨 전단계이고 20대인 젊은 사람들에게도 종종 나타난다고 하네요. 젊으니까 괜찮겠지라고 넘기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가 원인인 경우가 많죠.


◎ 가족력 중요, 주기적인 검사 필요

 

당뇨나 고혈압유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 중 해당 병력을 가지고 있다면 꾸준한 정기검진이 중요하고, 증상이 딱히 없더라도 검사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위의 증상만으로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몸이 좀 안 좋다 싶으면 매년 건강검진을 열심히 받아야 합니다.


◎ 당뇨에 위험한 음식 군과 혈당 스파이크

 

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요즘은 달달한 커피나 액상 과다인 음료들이 너무 많아요. 시럽이나 연유 등이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고 밀크티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죠. 그리고 떡볶이 같은 단짠 음식도 자주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에 달달함을 더한다? 매우 안 좋습니다.

 

혈당 스파이크식후 1시간쯤 피크를 찍기 때문에 이때 손끝을 찔러서 혈당 측정을 해서 200이 넘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든 식이을 하든 식후 1~2시간 안에 혈당 측정 후 140이하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당뇨전조증상


◎ 당뇨가 위험한 이유

 

당뇨는 한번 확정 판정되고 나면 완치가 없고 평생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망막출혈, 췌장 기능상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 합병증이 굉장히 무섭죠. 심각해지면 투석까지 가야 하고 남은 생이 매우 힘겨워집니다.

 

당화혈색소 검사는 일반 정기 건강검진에는 포함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가까운 내과를 방문해서 바로 검사가 가능하고 공복 여부와 상관없이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되면 바로 검사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혹시 실비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당뇨가 확정된 후 가입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보험을 가입하고 검사를 하기를 권유합니다.

 

 

※ 병원에 갈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우선 약국에서 파는 소변으로 검사하는 키트를 한번 사용해 보세요. 가격은 5천 원대이고 시험지의 색깔로 판단하는 거라 혈액 체크기보다는 부정확하지만 급한 데로 사용은 가능합니다.

 

보건소에서는 더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검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후속 조치가 일반 병원보다는 미흡하지만 비용이 부담된다면 보건소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당화혈색소 검사비용>

보건소 : 4,000원 ~ 6,000원
일반내과 : 8,000원 ~ 15,000원 (진료비포함)

 

 

2021.10.08 - [콜드브루라이프] - 병원 외래진료비 절약 방법 (feat.실비보험)

 

병원 외래진료비 절약 방법 (feat.실비보험)

 병원 외래진료비 줄이는 방법, 실비보험 가입! 현대인들은 많은 질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저도 스트레스와 허리 디스크로 인해 한순간에 몸이 망가지면서 지금은 좀 쉬고 있어요. 병원에 다

sodam80.tistory.com

 

2021.09.08 - [콜드브루라이프] - 재난적의료비 지원 제도란? 임플란트도 가능?

 

재난적의료비 지원 제도란? 임플란트도 가능?

 국민건강보험공단 재난적의료비 지원 제도 자세히 알아보기 이번에 치아 상실과 발치로 인해 임플란트를 2개나 해야 되는 상황😥이라 이것저것 찾아보던 중 재난적 의료비 지원이라는 게 있

sodam8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