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충격적인 가짜 와사비 사태 정리 (생와사비VS홀스래디쉬)

by 문고정 2021. 8. 14.
반응형

 충격적인 와사비사태 정리 (생와사비VS홀스래디쉬) 

 

 

국내 시중에서 판매 중인 '와사비' 제품들이 알고보니 와사비가 아니라 '서양 겨자무'라는 와사비와 비슷한 식물이었다는 충격적인 기사들이 나왔습니다. 일식 좋아하던 사람들에겐 더욱 쇼크일 텐데요. 그렇다면 비싸고 고급형으로 나온 제품들은 진짜 와사비냐? 저가형 고급형 할 것 없이 거의 대부분의 제품들이 가짜 와사비였습니다.

 

홀스래디쉬설탕, 색소, MSG를 섞어서 만든 '와사비와 흡사한 양념'이었다는 사실이죠.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확연히 다른 식물이고 이런 사태가 벌어진 이유는 와사비 제조 업체들이 원조 와사비(고추냉이)와 겨자무(서양와사비, 홀스래디쉬)를 수십년동안 구분없이 사용해왔기 때문입니다.

 

와사비(좌), 홀스래디쉬(우)

 

홀스래디쉬는 쉽게 설명하면 빕스 가면 연어와 같이 나오는 하얀 소스입니다. 원래 갈면 하얀색인데, 색소를 섞어서 녹색으로 만든다고 하네요. 그리고 일반적인 횟집 가면 나오는 가루 형태를 물과 섞어서 내주는 와사비가 홀스래디쉬 가루로 만든 와사비입니다.

 

가짜와사비
홀스래디쉬 가루로 만든 와사비

 

식약처에서 지금껏 알음알음 봐주고 있다가 작년 10월 (2020년 10월 8일) 명칭 표기를 제대로 하라고 경고를 한번 했는데 시정하지 않다가 이번에 대대적으로 걸린 거라고 합니다.

 

오뚜기 등 9개 업체 적발되었고 오뚜기제유 주식회사, 주식회사 움트리, 주식회사 대력, 녹미원 식품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아주존 등 5개 식품제조가공업체와, 해당 제조가공업체와 위·수탁 관계인 주식회사 오뚜기, (주)이마트, 롯데쇼핑(주), 홈플러스(주) 등 4개 유통전문판매업체 4개 업체가 해당됩니다.

 

와사비가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원재료까지 생와사비로 속여가며 판매한 건데 홍철 없는 홍철 팀인가요?? 변명이라고 하는게 '원재료 병행 표기가 관행이었다', '변경 준비 중이었다.' 등인데 궁색하기 그지 없습니다. 생와사비를 원재료로 쓰기에는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이겠죠. 

 

가짜와사비

 

 

 

 

 

 

가짜와사비

 

자료조사에 의하면 진짜 생와사비를 쓰고 있는 업체가 딱 한 군데 1개 제품밖에 없다고 하네요. 바로 주비푸드 생와사비(금색 포장지만 해당) 입니다.


생와사비가 70%나 들어가서 다른 업체 와사비처럼 혀가 아릴 정도로 맵지 않고 적당히 단맛이 돌면서 맵다고 합니다. 와사비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다 알만한 브랜드라는데 저는 처음 들어봤어요. 쿠팡에서 판매하고 있던데 이 기회에 노 젓고 있는 쿠팡이 보이네요.

 

가짜와사비
가짜와사비

 

하지만 이 제품도 중국산 냉동 와사비에 옥수수유, 설탕, MSG 등을 섞어 만든 와사비소스이기 때문에 고급 제품은 아닙니다. 

 

이제 원재료에 생와사비 표기를 할 수 없고 서양고추냉이로 표기가 바뀔 예정입니다. 아예 고추냉이를 쓰지 않고 와사비라고 이름을 붙이는 건 명백한 위법입니다.

 

홀스래디쉬 = 겨자무 = 서양와사비 = 서양고추냉이

 

삼광 와사비 바뀐 원재료명 (왼쪽 : 시정 전, 오른쪽 : 시정 후)

 

생와사비가 1%만 들어가도 진짜 와사비인 것처럼 이름에 장난을 칠 수 있기 때문에 원재료 부분을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아요. 이번 사태로 원물 생 와사비가 많이 팔렸다는데 집에서 직접 갈아서 원래 먹던 와사비맛을 내는 게 쉽지는 않고 귀찮은 일이겠죠.

 

아마 다시 진짜 생와사비가 들어간 제품 중 맛이 좋고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로 구매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기회에 국내산 와사비를 쓰면 좋겠지만 그런 곳은 거의 없겠죠. 단가가 5~10배는 비싸다고 하니까요.

 

초콜릿 재료로 비교하면 이해가 쉬워요. 진짜 카카오는 안 넣고 싸구려 팜유로 만든 준 초콜릿을 고급 초콜릿(생와사비)으로 이름 지어 팔고 있었던 거죠. 오뚜기는 정말 실망입니다. 이미지메이킹만 하지 말고 제품을 똑바로 좀 만드세요.

 

 

2021.09.13 - [콜드브루라이프] - 오마카세의 진짜 뜻, 한우에도 오마카세?

 

오마카세의 진짜 뜻, 한우에도 오마카세?

 오마카세의 진짜 뜻은 뭘까요? 요즘 고급 일식을 표방한 오마카세 일식점이 늘어나면서 지방에 있는 저는 어리둥절하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합니다. 이제는 고깃집에도 이 단어를 붙이던데 굳

sodam80.tistory.com

 

2021.08.23 - [달고나슈홈카페] - 떡볶이 맛있게 만드는 방법, 식혜 떡볶이 외 몇 가지

 

떡볶이 맛있게 만드는 방법, 식혜 떡볶이 외 몇 가지

 떡볶이 맛있게 만드는 방법, 식혜 떡볶이 외 몇 가지 팁 공개! '자취요리신'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자가 알려준 떡볶이 만드는 방법을 몇 가지 올려줬는데 신박하고 우리가 분식집에서 먹던 그

sodam8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