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특별공급의 하나인 생애최초가 민영주택에도 소소히 공급되고 있는데요. 미리 자격요건을 확인해서 기회를 놓치지 말고 잘 활용했으면 합니다.
저는 엄마가 이 요건에 해당이 되어서 이번에 "중산자이" 특별공급에 신청을 했는데요. 보니까 자격요건을 꼼꼼하게 확인 해야겠더라구요.
경산의 중산자이의 경우 분양세대의 7%정도를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첫번째로 꼭 "무주택세대구성원"이어야 하고 해당지역에 거주해야하며 신청자 및 배우자, 같은세대에 속한 모든 세대원이 과거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2. 현재 혼인중이거나 자녀(미혼)가 있어야 합니다.
3. 현재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로서 과거 1년내 소득세를 납부하였고 총 5년이상 소득세를 납부했어야 합니다. (이 5년이상은 과거 기간은 상관없이 총 5년이면 된다고 하네요)
4.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 수별 월 평균 소득 기준이 130% 이하여야 합니다.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 했을 때 생애최초의 자격이 주어지니 꼭 확인! 제대로 확인안하고 부적격 뜨는 사례가 15% 이상이라고 합니다.
부연설명은 아래 영상캡쳐의 체크 포인트를 잘 참고하시면 됩니다. ↓↓↓↓
평생 단 한번밖에 기회가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100% 추첨제일 경우 가점이 낮아도 조건만 충족하면 낮은 경쟁률을 통해 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중산자이의 경우 추첨100%라서 가산점은 상관이 없었어요. 하지만 청약하려는 아파트에 따라서 가점순으로도 뽑을 수 있으니 가점은 높을수록 좋겠죠.ㅎㅎ
아래는 예외사항에 대한 부연설명입니다.
무주택 기준 중 부모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 기본적으로 자격이 안되지만 위와같이 예외사항이 있으니 잘 체크해보세요.
혼인을 했으나 사별이나 이혼 등으로 한부모 가정인 경우 미혼자녀가 주민등록상 같이 되어있으면 조건이 충족된다고 합니다. (양육권 여부는 상관없음)
소득세 부분은 살펴보니 조건이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아르바이트도 인정되고 프리랜서나 무직자도 과거 1년 내 소득세 납부 이력이 있으면 가능하네요. 소득세 신고가 되었으면 개월수에 상관없이 연도별로 합산되기때문에 자신의 소득세 납부 이력을 잘 확인해보세요!
월 평균 소득기준의 경우 규제가 완화되어 해당주택의 모집공고를 꼭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지역에 따라 주택에 따라 금액이 약간씩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출처 자이TV
www.youtube.com/watch?v=IqxHFa7wTm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