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예금 찾아줌> 숨은 돈 찾아드립니다.
보험금, 예금, 주식 등 잊고 있던 내 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시리즈로 소개해 드립니다.
예전에 만들어두고 잊어버렸던(주로 부모님이 만들어 준 통장) 예적금, 이전 직장에서 쓰던 월급 통장 등 기억나지 않는 휴면예금을 찾아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조회 및 지급·신청이 가능합니다.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는 휴면예금을 편리하게 조회하고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지급 신청이 정상 등록되면, 서민금융진흥원이 예금주(원권리자) 명의로 확인된 계좌에 휴면예금을 즉시 지급합니다.
그럼 우선 내가 가지고 있는 휴면예금이 있는지 조회해 봐야겠죠?
※ '내 돈 찾기 시리즈' 목록
내 보험 찾아줌 - 잊고 있던 내 돈 찾아주는 서비스 ①
미수령 주식 찾아줌 - 잊고 있던 내 돈 찾아주는 서비스 ③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숨은 돈 모두찾기 서비스 ④
1) 휴면예금 조회하기 절차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https://sleepmoney.kinfa.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 페이지에 이용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바로 가기 배너가 있습니다.
배너 중 휴면예금통합조회를 먼저 해봤습니다. 다른 메뉴들은 휴면예금이 있을 경우 필요하면 신청할 수 있는 부가메뉴들입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는 기본적으로 모두 동의함으로 선택되어 있으니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하면 됩니다. 인증 후 바로 '휴면예금 관리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 신청' 화면이 뜨면서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저는 조회해 보니 대구은행에서 1개의 휴면계좌를 찾았습니다. 수령 가능 금액이 285원이네요.ㅎㅎ 금액 옆의 상세조회 버튼을 눌러보면 원권리자에 대한 정보와 출연 계좌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자세히 나와서 놀랐어요.
금액이 클 경우 세금이 부과될 수도 있고 이자가 붙을 수도 있으니 상세조회를 해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유의사항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 상태인 1천만 원 이하 휴면예금 계좌의 잔액을 지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천만 원 초과의 휴면예금 계좌의 잔액을 지급·신청하기 위해서는 출연 금융회사 영업점 혹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내방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미환급금도 함께 조회됩니다. 전 역시나 없네요.
※ 참고사항
<미소금융 예수금>
해당 금액은 고객님의 대출 계좌에 남아있는 예수금입니다. 예수금을 환급받기 위해서는 해당 미소금융 법인 및 지부에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소금융 지부 및 법인 번호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센터 찾기 화면에서 검색하시거나, 국번 없이 1397(서민금융 콜센터)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미환급 보증료>
근로자 햇살론을 중도 완제했을 경우 대출받을 때 은행 등에 기납부한 보증료 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397 서민금융 콜센터로 전화 주시면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환급받으실 계좌 정보를 등록하고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2) 휴면예금 지급 신청
예금을 찾았으면 지급 신청을 하면 되는데 온라인 지급 신청과 방문 지급 신청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지급 신청은 위의 조회 절차 후 신청 버튼을 눌러 바로 지급받으면 됩니다.
방문 조회 및 지급 신청은 휴면 예금을 출연한 해당 금융회사의 영업점 혹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담당자가 본인 여부 등의 신분확인 절차를 거쳐 조회 및 지급에 대한 신청을 등록하게 됩니다.
원권리자 본인 외 신청인(상속인, 대리인 등)이 신청하는 경우, 관계 확인 등에 필요한 서류를 추가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는 접수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해당 금융회사 혹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원권리자란?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예금 등에 대한 채권 또는 청구권을 상실한 자를 의미합니다. 휴면예금의 예금주 보험수익자 등을 가리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