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고나슈홈카페

[정보] 내집마련 디딤돌 - 금리2%대 복지대출을 알아보자

by 문고정 2021. 2. 3.
반응형

오늘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제공하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의 상세내용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정리가 깔끔하게 잘 되어있어서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HUG에서는 대학생기자단을 모집하여 HUG프렌즈라고 활동하고 있으며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포스팅하고 있었어요.

 

지금 부동산 시장은 서민들이 영끌해야 겨우 집한채 마련했던 몇년 전보다 더 상황이 안좋아졌죠. 집값이 너무 상승했기 때문에 지방도 난리가 아닙니다. 하나둘씩 조정지역으로 묶이면서 조정지역이 아닌 곳을 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이런 상황이니 대출 금리라도 낮은 곳을 찾고 있으실텐데 조건만 충족하신다면 디딤돌 대출을 잘 알아보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대를 잘 활용하면 1%까지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대출종류는 크게 전세대출과 매매대출로 나뉘는데 전세의 경우 매매보다 합산연소득이 더 적어야 가능합니다. 단, 매매대출의 경우 생에 최초로 주택을 구매하시거나 신혼부부인 경우, 2자녀 이상의 다자녀 가구인 경우는 부합산 연소득 7천만 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디딤돌 대출의 자격요건은 몇가지가 더 있는데요.

 

째로 앞서 말씀드렸듯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 원 이하여야 하고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신혼부부, 2자녀 이상 가구는 7천만 원)

 

둘째로 부부합산 순자산이 3.91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2020년 기준)

이때 순자산은 부동산, 자동차, 일반 및 금융자산을 합한 금액에 일반 및 금융부채를 제한 기준인데요. 매해 기준이 바뀔 수 있으므로 꼭!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셋째로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무주택이어야하며, 마지막으로 주택도시기금대출을 포함한타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지 않는 상태여야 합니다.

 

 

 

디딤돌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상주택의 주거 전용면적이 85㎡ 이하, 대출접수일 기준 평가액이 5억원 이하여야

하는데요.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의 경우 100㎡까지 해당됩니다.

 

 

디딤돌 대출은 LTV 70% 이내, DTI 60% 이내 한도에서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두가지 용어에 대해 빠르게~ 설명하고 지나가자면!

 

LTV는 대상주택의 최대 담보인정 비율입니다. 5억원 주택의 담보인정비율이 70%일 때 3억 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식입니다!

DTI는 총부채상환비율을 뜻하는 단어로, 대출신청자의 대출 상환 능력을 의미합니다.

DTI는 아래와 같이 계산하여,

 

 

LTV 70%와 DTI 60% 중 작은 금액으로, 2억 원 한도 내에서 대출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LTV와 DTI 적용 비율은 같지만 2억 2천만 원까지,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2억 6천만 원까지입니다.

 

2020년 기준 기본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건에 따라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으니 잘 체크하셔서 최대한 낮은 금액으로 대출을 받는게 좋겠죠. 예를들어 청약가입기간과 횟수에따라 연 0.1%p에서 0.2%p 더 우대를 받을 수 있고 가장 낮게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가 1.5%까지라고 합니다. 잘 공부하셔서 조금이라도 생활에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101.jsp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