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자주식 주차와 기계식 주차의 차이는?

by 문고정 2021. 11. 22.
반응형

 

자주식 주차와 기계식 주차의 장단점

 

 

오피스텔이나 도심지의 큰 건물들은 주차장도 협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건물을 분양할 때 자주식 주차방식, 세대당 혹은 상가당 1대 혹은 2대 보장. 이런 문구를 보셨을 거예요. 사람들이 기계식보다는 자주식을 더 선호하고 내가 주차할 공간이 확보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차 공간이 확보가 될 경우 무조건 홍보문구에 넣는 거죠.

 

1. 자주식 주차와 기계식 주차란?


1) 자주식 주차

자(스스로)주(주인)식 주차는, 뜻 그대로 차주 스스로가 직접 주차하는 형태의 주차 방식입니다. 우리가 흔히 살고 있는 아파트, 대형마트, 쇼핑몰 들은 주차공간 확보가 필수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이 자주식 주차입니다.

자주식-주차와-기계식-주차의-장단점
자주식 주차와 기계식 주차의 장단점

 

2) 기계식 주차

기계를 이용해서 주차하는 방식입니다. 주차공간이 협소한 건물, 상가, 오피스텔 등에서 사용하는 주차방식이고 기계 안에 차를 넣은 다음 사람은 내리고 기계를 이용해 차만 위로 올리는 형태의 주차방식입니다.

 

자주식-주차와-기계식-주차의-장단점
자주식 주차와 기계식 주차의 장단점

 

3) 반 자주식 주차

반 자주식 주차는 자주식과 기계식의 단점을 최소화해서 두 주차 방식을 혼합한 방법입니다. 차주가 운전을 해서 기계 안으로 들어가면 내리지 않고 차를 타고 같이 올라갑니다. 주차공간이 있는 층에서 내려 자주식으로 주차를 하고 다시 기계나 계단을 이용해 내려오는 방식입니다.

 

예전에 완전 기계식인지 반 자주식인지 몰라서 차에 타고 있다가 관리인분이 왜 안내리냐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솔직히 사용하는 차주 입장에서는 기계식과 반 자주식 주차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반 자주식이 불편하죠.

 

2. 자주식 주차 장단점


1) 장점

① 주차 및 출차가 편리
② 저렴한 관리비
③ 유지 보수가 쉽고 관리가 용이함
④ 운전자가 직접 운전해 주차하기 때문에 원하는 층, 자리 선택이 가능

 

2) 단점

① 미숙한 운전으로 주차 시 사고의 위험
② 대지 부족으로 공사비 부담
③ 주차공간 부족

 

자주식-주차와-기계식-주차의-장단점
자주식 주차와 기계식 주차의 장단점

 

3. 기계식 주차 장단점


1) 장점

① 공간 활용성이 높아 많은 차량이 주차 가능
② 차량의 안전 보장(운전 미숙으로 사고 위험이 적음)
③ 주기적 점검과 유지 보수로 안전에 대비
④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에서 유용

 

2) 단점

① 입출차 시 시간 소요(출퇴근 혼잡)
② 고장 시 이용이 불가능(치명적인 단점)
③ 관리인 상주와 유지 보수 비용 등 비싼 관리비, 혹은 주차비 요구

④ 기계 결함으로 차량 파손의 위험

 

자주식-주차와-기계식-주차의-장단점
자주식 주차와 기계식 주차의 장단점

 

4. 이용 후기


아파트나 주택에서는 한 번도 기계식 주차를 이용해 본 적이 없고 시내 중심에 직장이 있을 때 근처 주차장에 월 정액으로 주차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기계식 주차와 반 자주식 주차를 모두 이용해 봤는데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반 자주식보다는 차라리 기계식이 더 편합니다. 어차피 기계에 넣어서 올라갈 거 그냥 기계가 한 번에 다 해주면 좋으니까요.ㅎㅎ

 

넣고 빼기만 잘하면 되니까 크게 사고 위험도 없고 편하긴 한데 가장 불편한 게 입·출차 시간이죠. 내가 운전해서 빠져나오는 것과 기계가 해줄 때까지 기다리고 있는 건 상당히 차이가 있습니다. 마음이 급해지고 괜히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느낌이죠.

 

그리고 기계식 주차를 이용할 때 주말에 어떤 양심 없는 인간이 출구를 막고 있어서 차를 빼지 못한 경험도 있습니다. 미친X이 연락처도 안 적어 놓고 출구를 막아놨더라고요. 차는 빼서 집에 가야 되는데 연락은 안되지 진짜 속에서 천불이 났습니다.

 

자주식-주차와-기계식-주차의-장단점
자주식 주차와 기계식 주차의 장단점

 

사유지라 불법주차로 강제 견인도 안되더라고요. 도로에 있는 차는 견인이 가능한데 사유지 땅 안에 있는 차라서 강제로 빼다가 차에 흠집이라도 나면 배상을 해줘야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연락이 안 돼서 차를 못 빼고 대중교통으로 집에 돌아간 기억이 납니다.

 

또 한 번은 기계 자체가 고장이 나는 바람에 차를 못 뺀 경우도 있고, 돌발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자주식 주차보다 높았습니다. 중요한 일이 있어서 차가 꼭 필요할 때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정말 난감하죠.

 

그 후로 자주식 주차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뭐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겠지만요.😅😅

 

 

2022 전기차 보조금 정리해 봄. (2021년과 비교)

 

2022 전기차 보조금 정리해 봄. (2021년과 비교)

2022 전기차 보조금 미리 보기 올해(2021년) 전기차 지자체별 보조금의 예산이 거의 다 소진되었습니다. 예산이 남아있는 곳도 있지만 지역별 예산이기 때문에 타지역으로 순환해서 소진하는 게

sodam8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