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 핸드폰에서 간단히📱
백신 1차 접종률이 70% 가까이 나오고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들이 많이 생기면서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 중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은 사람은 모임 제한 인원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저도 8월 말에 1차 접종을 완료했고 10월 초 2차 접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희 엄마는 2차 접종까지 완료했기 때문에 엄마의 핸드폰으로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아 봤습니다. 혹시나 인원 제한에 걸리는 식당이나 카페에서 증명서 확인이 필요하다면 아래 순서대로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 스마트폰에서 백신 증명서 발급받기
1. 본인의 스마트폰에서 앱 스토어나 구글 스토어에 접속 > 질병관리청을 검색해서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2. 다운받은 앱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한국어, 대한민국으로 선택하고 각각 확인을 눌러줍니다.
3. 첫 화면은 증명서 발급 전이기 때문에 '본인인증하기' 버튼이 뜹니다. 인증하기를 누르면 비밀번호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우선 비밀번호를 먼저 설정해 주세요.
4. 본인 인증은 휴대폰, 금융 인증서 두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휴대폰 본인 확인으로 본인인증 절차를 완료했습니다.
5.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메인화면에 성인 여부와 성명, 생년월일이 뜹니다. 여기서 끝난 게 아니라 아래 이미지 보시면 빨간색으로 체크된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기를 한 번 더 진행해야 합니다.
6. 발급받기를 누르면 질병관리청에 제공되는 정보가 화면에 뜨고 '제출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제출하기를 누르면 최종적으로 증명서가 발급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본인이 접종했던 백신의 정보들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이제 메인화면으로 갔을 때 1차, 2차 접종 증명서가 떠있습니다. 각 증명서는 화면을 밀면 바뀌고 각각의 증명서를 누르면 상세 내용으로 들어갑니다.
8. 증명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고 하단의 아이콘 중에 상세보기로 들어가면 예방접종 증명서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신의 종류, 접종일자, 접종기관 등 본인이 백신을 접종한 상세 내용을 모두 볼 수 있어서 편해요.
아주 간단하죠? 이제 필요할 때 이 증명서를 보여주거나 QR 인식을 해야 할 때는 증명서 QR코드를 제시하면 됩니다. QR코드 화면은 캡처가 불가능하게 되어있어서 이미지는 따로 없습니다.
◎ 오프라인에서 백신 증명서 발급받기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백신을 맞았던 곳에서 바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백신을 맞은 병원이나 기관의 접수처 또는 원무과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당일 바로 발급이 가능하며 대부분 무료로 발급을 해주나 비용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요즘은 접종 완료 스티커나 배지로 제공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증명서를 프린트하는 방법도 있는데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이 필요해서 좀 번거롭습니다. 인터넷으로 할 경우 '정부 24' 사이트의 예방접종증명 메뉴를 이용해서 프린트하는 게 더 편리합니다. 이 경우에도 간편 인증이나 공인인증서로 서명이 필요합니다.
인증 후 문서를 출력하면 아래와 같은 형식의 예방접종 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꼭 서류로 제출을 해야 될 때 이용하면 될 것 같아요.
몇 년 전만 해도 백신 증명서가 필요한 시대가 올 거라고 생각도 못 했는데 참 별일들이 다 있습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세요. 마스크를 벗을 날이 곧 올 겁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