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요리에센스 '연두' 개발한 샘표의 서동순 본부장 (유퀴즈)

by 문고정 2021. 7. 22.
반응형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을 보는데 제품을 직접 개발한 연구원들이 출연해서 흥미롭더라고요. 그중 샘표에서 나온 '연두'를 만든 서동순 본부장님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여성으로써 일반 사원에서 본부장까지 올라가기가 얼마나 힘든지 알기 때문에 더 대단한 것 같아요.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마케팅 총괄 본부장이고 원래는 유퀴즈 섭외가 너무 부담스러워서 다른 분에게 갈 뻔했는데 그분도 거절하셔서 다시 본부장님이 출연하게 되었다는 비하인드가 있네요.ㅎㅎ 방송 출연이 쉬운 일은 아니죠. 더군다나 프로그램이 인기가 많아서 한번 출연하면 주변은 물론 지나가는 사람도 알아볼듯.ㅋㅋ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재미있으신 분인 것 같아요. 이분이 바로 연두해요~ 연두해요~ 그 제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작명도 직접 하고 디자인, 맛 모두 개발을 했다고 하네요. 제품을 알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노래라고 생각해서 CM송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처음에는 외국 동요를 개사해서 만들었는데 교과서에 실린 동요는 광고 사용에 불가하다고 심의 과정에서 거절당했다고 합니다.(이런 규정이 있는지 몰랐네요.ㅎㅎ) 그래서 급하게 의뢰해서 하루 만에 만든 노래가 지금의 CM송이 되었다고. 그런데 정말 잘 만든 것 같아요. 멜로디도 쉽고 중독성 있는 노래입니다. 외국 동요 개사버전은 반말이었는데 다시 만든 노래는 존댓말이라고.ㅎㅎ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유재석이 가오갤의 욘두 얘기할 때 '야 나두'라고 할뻔했습니다.ㅋㅋ 실제로 이 제품이 해외에까지 알려져서 욘두역을 했던 배우가 SNS로 농담까지 했다고 하네요.ㅎㅎ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샘표는 원래 간장으로 유명했던 회사이고 해방 직후 간장을 판매하기 시작하고 공식적으로 상표를 등록한 최초의 회사라고 합니다. 간장도 유명한 CM송이 있죠. 유재석이 알아서 깜놀.ㅋㅋ 저도 사실 알아들어서 조금 슬펐습니다.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요즘은 소스의 종류도 엄청나게 늘어나고 요리를 최대한 간편하고 미니멀하게 하려는 사람들도 늘어나면서 조미료를 여러 개 사용하고 번잡스러워지는 걸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에 대응하기위해 콩 발효에서 나오는 맛을 잃지 않으면서 요리의 맛을 살리는 새로운 제품을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소스뿐 아니라 해외에서 들어오는 소스들도 엄청 많죠. 그 사이에서 경쟁을 하려면 우리 입맛에 맛으면서 요리의 감칠맛을 더해줄 수 있는 무언가가 더 필요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샘표의 '연두'는 출시된 지 12년 되었고 판매된 수량은 총 3,500만병 정도 된다고 하네요.(샘표간장은 1초에 한 병씩 팔릴 정도라고 합니다.) 수 많은 테스트를 거쳐 최종적으로 8가지 재료의 배합으로 만들어지고 이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셰프나 소비자에게 보내 다양하게 요리에 써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아서 수정에 수정을 거듭했다고 합니다. 그 작업이 10년 이상 걸렸다고.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이러한 과정을 거쳐 2010년에 출시를 했지만 기대한 것에 비해 소비자의 반응이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1년 반 동안 다시 대대적인 리뉴얼에 들어갔고 재 런칭을 하고 나서 반응이 오기 시작했다네요. 처음엔 과하고 거창한 문구 때문에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었다고 합니다. 

 

저도 사실 요 근래에나 연두를 사용해봐서 알고 있지만 그전에는 제품은 알아도 굴 소스 같은 양념 종류라고 생각했어요. 사실 비슷한 느낌이긴 한데 굴 소스를 별로 안 좋아하는 사람들이 연두를 쓰는 경우를 봤습니다. 아마 초기에는 잘 몰라서 사용을 안한 사람이 많을 거예요. 간장도 아니고 조미료도 아니고..ㅎㅎ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해외에서도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자연식품 박람회라고 세계적 박람회가 있는데 '차세대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너무 기뻐서 마셔라 부어라 즐기셨다고 하네요.ㅎㅎ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여성 임원으로 승진하기까지 힘들었던 부분이 없을 수 없다고 하면서 '여자기 지금 제 나이 또래에서 끝까지 일을 해서 총괄하는 자리까지 온 것에 대해서 쉽지 않은 여정이 있었던 건 사실이죠', '여성 입사 동기 대부분은 주부로서 살고 있죠'라고. 그 시절엔 같은 조건이어도 남자의 월급보다 30%가 적었고 첫 직장에서 주어진 출산휴가가 고작 두 달이었다고 합니다. 그것도 눈치 보여서 한 달 반만 쉬고 출근을 했다고 하네요.

 

갓난 아이를 친정에 맡기고 돌아오는데 펑펑 눈물이 나고 '회사를 그만 다녀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엄마는 대단한 것 같아요.

 

연두의 사용법에 대해서도 설명이 나왔는데 집에서 간단하게 해먹기 좋아 보입니다.

 


1. 채소볶음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2. 간편달걀찜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3. 연두달걀밥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출처 : 유퀴즈 116화 '대기업의 맛'편 서동순 본부장 (샘표 연두)

 

간단하게 조리하기 좋은 메뉴 위주입니다. 저도 간장과 비교하면서 한번 먹어봐야겠어요. 이 글을 쓰면서도 정확히 연두가 어떤 맛인지 모르고 있습니다.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