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MBC 도쿄올림픽 중계 방송사고

by 문고정 2021. 7. 24.
반응형
MBC 도쿄올림픽 중계 각국 입장에서 자료화면 방송사고

 

MBC가 도쿄올림픽 개막식 중계 중 각국 선수들이 입장하는 순서에서 나라에 대한 설명을 넣는 부분에 수준 낮고 어이없는 문구와 사진을 넣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지상파 방송에서 왜 이런 말이 되는 일이 벌어지는지 사과고 뭐고 철처한 내부 조사를 해서 관련자들 싹 다 고소했으면 좋겠네요.

 

우크라이나에 체르노빌 사진을 사용한 MBC (출처 : MBC 도쿄올림픽 중계화면)
엘살바도르에 비트코인 사진을 사용한 MBC (출처 : MBC 도쿄올림픽 중계화면)

 

당장 구글에 검색만 해봐도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그 나라의 좋은 사진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이건 의도했다고 밖에 볼 수가 없죠. 우크라이나에 체르노빌 사진을 쓰는 건 악마 아닌가요? 더군다나 우크라이나는 피해국 입장일 텐데 싸패들도 아니고 같은 나라 사람인 게 부끄럽습니다.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전 세계에서 최초로 화폐로 인정한 나라이긴 한데 그 나라의 아이덴티티라고 보기는 어렵죠. 그냥 인터넷 유머로 소비할만한 사진 아닌가요? 올림픽 정신과 화합의 장을 소개하는 화면에 성의 없게 무슨 짓인가요?

 

아이티에 반정부 시위하는 사진을 사용한 MBC (출처 : MBC 도쿄올림픽 중계화면)

 

아이티에는 반정부 시위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넣었네요.ㅎㅎ 대가리에 뭐가 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각국을 소개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도 문제가 많습니다.

아이티 -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
시리아 - 풍부한 지하자원, 10년째 진행 중인 내전
동티모르 - 2002년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 지난 4월 수프리에르 화산 폭발로 농작물 많은 피해
필리핀 - 복싱 영웅 파퀴아오와 두테르테의 정치 대결
나우루 - 안광석 고갈로 경제 타격
파키스탄 - 종교 갈등으로 1947년 인도로부터 분리

문구들을 보면 그 나라의 아픈 역사, 자연재해, 정치적 문제들과 가십들 위주로 일부터 찾아서 넣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지금 나라 상황이 안 좋거나 약소국 위주로 더 재수 없게 넣은 것 같기도 합니다. 세계인의 축제이고 스포츠에서의 정치를 배제하는 걸 모토로 하는 올림픽에서 정치적인 문구를 참 많이도 썼네요. 으휴..

 

마치 우리나라를 소개하면서 일본의 식민지였고 한국전쟁을 겪었던 나라라고 소개하는거와 뭐가 다른가요? 아래 이미지는 MBC의 자막을 우리입장에 비유해서 만든거라고 합니다.

 

MBC 소개를 패러디한 우리나라 입장 모습 (사실아님 패러디 이미지)

 

저런 문구와 사진이 방송을 탔다면 우리나라 사람 입장에서는 눈 뒤집힐 일이죠. 역지사지를 못하는 인간들이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마셜제도 나라소개 화면 (출처 : MBC 도쿄올림픽 중계화면)

이게 끝이 아닙니다. 마셜제도를 소개하는 문구에는 '1,200여 개의 섬들로 구성, 한때 미국의 핵실험장'이라고 넣었네요. 방송 나가기 전에 윗선에서 검토를 안 하는 건가요? 아니면 검토하고도 그냥 송출한 건가요? 도쿄올림픽이 기대 이하라고 평가할거면 우리가 먼저 떳떳하고 나서 해야죠.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SBS에서는 캐스터가 비키니섬에 대해 언급했는데 '태평양 섬이지만 마냥 로맨틱하진 않다. 미국의 핵실험 장소로 사용된 아픈 역사를 가진 곳' 이런 식으로 설명하는 성의 정도는 보였어야 사람들이 공감을 하죠. 누가 나라 소개 문구를 저따위로 씁니까?

 

이러니 언론개혁이 시급하다고 말이 나오는 겁니다. 본인이 놀린 펜대에 책임이 크다는 걸 알아야죠.

 

MBC 도쿄올림픽 방송사고 사과문

 

사과문이 올라왔지만 반응이 좋지 않습니다. 사과문에 변명을 넣는 짓을 또 하네요. 전현무 사과문 좀 찾아보고 올리세요. 그리고 최소한 사죄하는 거면 해당 국가들의 언어로 올리는 게 예의죠. 찾아보니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도 전적이 있더라고요. 그때부터 꾸준히 저따위 짓을 하는 인간이 직원으로 있다는 말이겠죠.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나라소개 장면 (출처 : MBC 베이징올림픽 중계화면)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나라소개 장면 (출처 : MBC 베이징올림픽 중계화면)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나라소개 장면 (출처 : MBC 베이징올림픽 중계화면)

 

이럴 거면 자막 밑에 쓴 사람 출처도 함께 적어주길 바랍니다. 당당하게 나 이런 거 썼다고 밝히시면 될 것 같아요. 이러니저러니 말이 많은 도쿄 올림픽이만 개최가 되고 중계를 하는 만큼 지상파 방송사로써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기 바랍니다. 이미 시작부터 글렀지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