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뇌졸중 자가 진단 (전조증상, 초기증상)

by 문고정 2022. 1. 14.
반응형

뇌졸중 자가 진단 코와 귀 잡기 반복

 

뇌졸중과 일부 뇌출혈도 파악할 수 있는 간단한 자가 진단 방법 알려드립니다. 뇌졸중은 뇌경색과 뇌내출혈을 포함하는 단어입니다.

 

친구 어머니가 의사소통도 문제없으시고 잘 움직이긴 하는데 언젠가부터 행동이 좀 느려졌다고 합니다. 노화가 와서 그런가 싶어서 있다가 테스트를 해봤는데 못하시더라고 하더라고요. 결국 의심스러워서 병원을 가니 미세뇌출혈로 이미 두개골에 피가 고여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냥 놔뒀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혈관이 터져서 갑자기 쓰러질 수 있는 걸 조기 발견해서 다행이라고 했습니다. 집안 어른들도 한번 테스트해 보고 요즘 젊은 층도 안심할 수 없으니 자가 진단 해보기 바랍니다.

 

뇌졸중-자가진단-방법
뇌졸중 자가 진단 방법 (출처 : 닥터지바고)
뇌졸중-자가진단-방법
뇌졸중 자가 진단 방법 (출처 : 닥터지바고)
뇌졸중-자가진단-방법
뇌졸중 자가 진단 방법 (출처 : 닥터지바고)

 

1. 왼손으로 코를 잡고 오른손으로 왼쪽 귀를 잡는다.

2. 곧바로 오른손으로 코를 잡고 왼손으로 오른쪽 귀를 잡는다.

3. 두 동작을 빠른 속도로 연속해서 10회가량 무리 없이 반복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간단한 것처럼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좀 어렵습니다. 아마 한 동작을 1~2초 안에 하고 넘어가야 정상 범주로 보는 것 같아요. 100% 신뢰할 만한 진단법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본인의 상태를 가능할 수는 있을 것 같아요. 간단한 동작을 할 수 있고 없고를 분별하는 거니까요.


해외에서는 보건 수업 때 FAST로 배운다고 합니다.

 

F : face 웃을 때 얼굴이 이상함(비대칭이 심함)
A : arms 좀비나 강시처럼 양팔을 똑같이 들어 올릴 수 없음
S : speak 말할 때 발음이 어눌하거나 말이 잘 안 나옴
T : time 시간이 가장 중요함. 빨리 119를 부르고 언제부터 증상이 있었는지 확인함

 

F, A, S의 증상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T는 빠른 조치를 의미하고요.

 

뇌졸중-자가진단-방법
뇌졸중 자가 진단 방법

 

특히나 겨울철 고령층에게 많이 나타나는 병이니 만큼 조기 치료와 관리도 중요합니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졸중은 치료가 늦어지면 후유증‧장애는 물론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해마다 사망원인 통계에 항상 5위안에 들어가는 병이 뇌졸중 등 뇌혈관 질환입니다. 그만큼 치료 골든타임(3시간 이내)이 중요하고 이렇게 치료시기를 잘 맞추는 환자는 30% 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증상을 가볍게 넘기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생기는 의심스러운 증상>

① 갑자기 발생한 얼굴‧팔‧다리의 감각 저하, 힘 빠짐
② 갑자기 발생한 의식의 혼돈, 어눌한 말투, 이해력 감소 
③ 갑자기 발생한 시야‧시각 이상 및 복시 현상 
④ 갑자기 발생한 경험한 적 없는 심한 두통
⑤ 갑자기 발생한 보행 이상, 어지럼증, 균형 감각 이상

 

이렇게 갑자기 생긴 증상들은 또 갑자기 사라집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이라는 게 있습니다. 일명 '미니 뇌졸중'으로도 부릅니다. 아주 작은 크기의 뇌경색이어서 증상이 발생한 후 바로 회복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일부 뇌 조직이 죽어도 증상은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과성 뇌허혈 발작'을 겪은 사람은 짧게는 일주일에서 한 달 내에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뇌경색을 다시 겪을 위험이 굉장히 높습니다. 때문에 뇌졸중 의심 증상이 나타났다가 빠른 시간 내에 좋아졌더라도 의심하고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은 별로 없습니다. 가능하면 응급실로 빠른 시간 내에 도착하는 게 가장 좋은 행동입니다. (재관류 치료가 가능한 병원이 좋음. '뇌졸중119' 앱을 통해 확인 가능)

 

 

당뇨 자가 진단해보기 (당뇨병 초기 증상)

당뇨 증상과 진단 방법  당뇨는 전조증상이 뚜렷한 병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유전적 영향이 30~70%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직계가족 간 당뇨 발병률이 3.5배는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sodam8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