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망고 먹을 때 조심하세요! (feat 알러지유발)

by 문고정 2021. 6. 13.
반응형

열대 지방에 여행가거나 머물다보면 과일이 정말 저렴하죠. 간식은 물론이고 끼니를 대신해서 과일을 먹기도 했는데 그 중 우리나라에서는 비싸서 잘 못먹었던 망고를 진짜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딱히 이상이 없어서 몰랐는데 어떤 사람에게는 망고알러지를 유발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옻나무와 옻독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거예요. 옻나무는 무환자나무목 옻나무과의 낙엽 활엽교목이라고 합니다. 옻나무에는 우루시올이라는 페놀성 물질이 들어있어서 잘못 접촉하면 염증을 유발하죠. 옻독이 올랐다고 표현압니다.

 

이런 옻나무의 친척들에게도 우루시올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망고도 옻나무과 식물이라 우루시올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민감한 분들은 망고나무의 잎, 줄기, 수액, 껍질 등과 접촉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루시올뿐 아니라 망고 안의 망기페린, 만지훼르산 등이 우루시올과 동시에 작용해서 위험할 수 있다고 하네요.

 

 

옻나무 성분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면 주의해야 하는 과일이니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특히 꼭지와 씨 부분에 알러지 성분이 많아서 꼭 먹어야 한다면 피부에 닿지 않게 장갑을 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과육만 먹었을 때는 괜찮았는데 씨부분을 뜯어먹고 입주변에 알러지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저는 다행이 그런게 없지만 지금은 비싸서 못먹고 있는 망고..ㅠㅠ

망고밥도 맛있고 샐러드도 맛있고 다 맛있는것 같아요.ㅎㅎ

 

반응형


댓글